환자와 가족에게 평안을 주는 병원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뼈튼튼클리닉
뼛속에 구멍이 생기는
골다공증
골다공증[osteoporosis] 이란
골다공증은, 노화 등으로 이해 뼈의 양과 강도가 약해져서 골밀도 저하 현상이 발생해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뼈튼튼클리닉
핵심특징
01
골밀도 검사,
뼈 나이 측정
골다공증은 나이가 들면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질환으로서, 골다공증을 소홀히 할 경우 예기치 않은 골절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골밀도 검사를 정기적으로 시행 받아 골다공증을 조기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02
약물 복용,
운동치료 등
적절한 약물 복용 및 운동치료를 받는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일반적인 약물로 치료할 수 없는 통증이나 근막 통증 증후군의 경우에는 근 침습 자극치료나 근육초음파가 효과적입니다.
골다공증의
증상
골다공증 자체는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골절이 생기면 통증이 생기고, 골절이 발생한 부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넘어짐이나 외부 충격에 의해 골절이 자주 발생하는데, 특히 손목뼈, 척추, 고관절(대퇴골)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중증 골다공증 환자는 뼈가 약해져 재채기와 같은 매우 가벼운 충격에도 뼈가 부러질 수 있습니다.
손목뼈
척추
고관절
(대퇴골)
골다공증의
원인
30세 이상이 되면, 뼈의 밀도가 감소하기 시작하는데 뼈의 밀도가 감소하며 뼈 내부에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욱 주의되는 질병으로, 여성의 폐경기 이후 뼈 밀도의 감소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이처럼 골다공증의 원인은 노화가 가장 크게 작용하지만 과다한 흡연, 잦은 알코올 섭취, 유전적 요인, 조기 폐경, 약제(스테로이드), 동반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등이 있습니다.
과다한 흡연
잦은 알코올 섭취
유전적 요인
조기폐경
약제 (스테로이드)
동반 질환
류마티스 관절염